재물운의 끝판왕 – 재고귀인 (재고귀인 뜻, 재고귀인 일주, 재고귀인 특징)
재고귀인 뜻
재물을 창고에 넣어놓고 잘 저장하여 필요할 때 마다 꺼내 쓸 수 있다는 길신 중의 길신이며, 특히 사주팔자에서 이야기하는 몇 가지 재물운이 강력한 유형 중에서도 으뜸으로 손 꼽힌다. 재물운이 좋은 사주는 이 외에도 여러 구조가 있는데, 이는 아래 글을 참조하면 좋겠다.
재고귀인은 천을귀인과 함께 명리학에서 상당히 중요한 요소여서, JTBC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에서도 해당 개념이 언급되기도 하였다.
결국 재물은 흙 (창고) 속에 저장할 수 있어야 유의미한 재물이 되고, 잘 빠져나가지 않고 잘 뺏기지도 않으며, 경쟁자와 주변 환경으로부터 지켜낼 수 있는 것이다.
일간별로 상이하나, 결국 진술축미 (흙, 토) 중 한 글자이며, 연월일시 위치에 따라서도 해석을 달리할 수도 있다. 자, 그럼 어떤 경우에 재고귀인에 해당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로 천을귀인에 대해 궁금하면 아래 글을 참조해달라)
일간별 재고귀인에 해당하는 글자 (진술축미 중 하나)
갑/을, 무/기/병/정 (화토진법), 경/신, 임/계로 나눠서, 아래 표와 같이 진술축미 중 한 글자가 귀인에 해당되게 된다.
木일간 – 갑 (甲), 을 (乙)
갑/을 목일간에게 재고는 진토에 해당한다.
갑/을 목일간 사주에서 연월일시 지지에 진토가 있으면 원국에 귀인이 있다고 본다
(당연히 을목 일간의 경우 일지에 진토가 올 수 없으니 일지에는 귀인이 있을 수가 없다).
진토 속 지장간의 을목, 계수, 무토 중 무토가 갑/을 목일간에게 재성이 되어 재물의 창고가 되어주는 것이다.
특히, 갑진일주의 경우 귀인을 깔고 태어났다 보는데, 후술할 7개의 재고귀인 일주 중 하나에 속한다.
土일간 – 무 (戊), 기 (己)
무/기 토일간에게 재고는 축토에 해당한다.
무/기 토일간 사주에서 연월일시 지지에 축토가 있으면 원국에 귀인이 있다고 본다
(무토 일간의 경우 일지에 축토가 올 수 없으나, 무술일주가 재고귀인 일주에 해당하는데, 이 또한 후술하겠다.
축토 속 지장간의 계수, 신금, 기토 중 계수가 무/기 토일간에게 재성이 되어 재물의 창고가 되어주는 것이다.
특히, 기축일주의 경우 귀인을 깔고 태어났다 보는데, 후술할 7개의 재고귀인 일주 중 하나에 속한다.
火일간 – 병 (丙), 정 (丁)
화토진법으로, 병/정 화일간에게도 재고는 축토에 해당한다.
병/정 화일간 사주에서 연월일시 지지에 축토가 있으면 원국에 귀인이 있다고 본다
(병화 일간의 경우 일지에 축토가 올 수 없으나, 병술일주가 재고귀인 일주에 해당하는데, 이 또한 후술하겠다).
축토 속 지장간의 계수, 신금, 기토 중 신금이 병/정 화일간에게 재성이 되어 재물의 창고가 되어주는 것이다.
특히, 정축일주의 경우 귀인을 깔고 태어났다 보는데, 후술할 7개의 재고-귀인 일주 중 하나에 속한다.
金일간 – 경 (庚), 신 (辛)
경/신 금일간에게 재고는 미토에 해당한다.
경/신 금일간 사주에서 연월일시 지지에 미토가 있으면 원국에 귀인이 있다고 본다
(경금 일간의 경우 일지에 미토가 올 수 없으니, 일지에는 귀인이 있을 수 없다).
미토 속 지장간의 정화, 을목, 기토 중 을목이 경/신 금일간에게 재성이 되어 재물의 창고가 되어주는 것이다.
특히, 신미일주의 경우 귀인을 깔고 태어났다 보는데, 후술할 7개의 재고-귀인 일주 중 하나에 속한다.
水일간 – 임 (壬), 계 (癸)
임/계 수일간에게 재고는 술토에 해당한다.
임/계 수일간 사주에서 연월일시 지지에 술토가 있으면 원국에 귀인이 있다고 본다
(계수 일간의 경우 일지에 술토가 올 수 없으니, 일지에는 귀인이 있을 수 없다).
술토 속 지장간의 신금, 정화, 무토 중 정화가 임/계 수일간에게 재성이 되어 재물의 창고가 되어주는 것이다.
특히, 임술일주의 경우 귀인을 깔고 태어났다 보는데, 후술할 7개의 재고-귀인 일주 중 하나에 속한다 (임술일주의 경우 유명한 부자들이 아주 많다).
연월일시 위치에 따른 귀인의 해석
년지
조부모 등 조상이 부자였거나, 나 자신이 부자가 되어 잘 살 확률이 높다
월지
부모가 잘 살거나, 청년기에 내가 잘 살 확률이 높다
재고귀인 일주 (feat. 갑진일주, 병술일주, 무술일주, 정축일주, 기축일주, 신미일주, 임술일주)
배우자가 부자이거나, 중년기에 내가 잘 살 확률이 높다.
병술일주의 경우 축토 대신 술토 안에 신금이 재성이 되어 재고귀인 일주에 해당한다고 본다.
무술일주의 경우 술토 안에 재성이 없고 상관인 신금만이 매장되어 있어 좀 애매하다고 보기도 한다 (무진일주, 즉 진토 속에 계수를 숨겨놓은 형태가 재물운이 더 좋다고 보기도 한다).
시지
자식이 부자이거나, 말년기에 내가 잘 살 확률이 높다
일간별 귀인의 특성
木일간 (진토)
문학, 예체능 등 예술적인 방면으로 엣지가 있다
火/土일간 (축토)
한 가지 분야로 정진할 경우 좋다고 한다
金일간 (미토)
사람을 대하는 서비스업 등이 좋다
水일간 (술토)
명예, 고위직 등으로 간다
사례
재벌, 사업가, 연예인 중에서도 재고-귀인을 갖춘 사주 구조의 경우 특출난 부자가 더 많으며, 동서양을 막론하고 다양한 사례가 존재한다.
우리 조상들이 고안하신 명리학에 따라 재고-귀인 사주 구조가 재물을 더 많이 모을 확률이 높다고 보는데, 과연 서양에서는 어떤 방식의 통계가 있을까?
서양에서는 최근 우리나라에서 크게 이슈가 되고 있는 MBTI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16개의 성향에 따라 그들의 평균 연봉 등 경제력과 관련하여 꽤 일관성 있는 통계가 존재한다. 사주에 재고-귀인을 갖춘 이들의 평균적인 MBTI 유형을 통해 사주팔자와 MBTI 간의 상관관계를 아래 글에서 분석해 보기로 한다.
I like this blog it’s a master piece! Glad I discovered this ohttps://69v.topn google.Blog range
Also visit my site … Maurin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