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귀인/신살: 길신의 끝판왕 – 천을귀인 (’23-09-26)

천을귀인

길신의 끝판왕: 천을귀인 (천을귀인 뜻, 천을귀인 특징, 천을귀인 사주, 천을귀인 일주, 천을귀인 궁합, 천을귀인 운, 천을귀인 보는 법)

천을귀인 뜻, 천을귀인 특징

출처: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463076&cid=41893&categoryId=41902

천을귀인은 총명하고 지혜가 있으며 남의 도움을 얻을 수 있고 흉사에 당해도 길로 화(化)하는 덕이 있다.

모든 것은 기운이다. 유리한 운도 기운이고, 불리한 운도 기운이다.

명리학의 기본 원리 중 하나가 천문학이다. 별들의 위치와 움직임에 따라 내가 가진 사주팔자 원국의 글자들의 특성과 구성 상 유리한 시기를 지나기도 하고, 불리한 시기를 지나기도 한다.

천을-귀인 또한 태어난 날 등의 음과 양이 조화를 이룸에 따라 발생하는 유리한 기운이다. 이에 따라 각 일간별로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천을-귀인에 해당하는 지지의 자리에서 음양의 조화를 통해 유리한 기운을 얻는 것이다. ‘귀인’이라고 해서 어떤 신적인 존재나 천사 (귀신?)같은 무언가가 나타나서 도와주는 것이 아니다 (명리학이 자꾸 이런 비유를 쓰다보니 사이비로 공격 당하는 것 같기도 하다).

천을-귀인을 비롯한 모든 귀인도 마찬가지이다. 단지 일반 사람들에게 쉬운 표현으로 다가가기 위해 ‘귀인’으로 표현한 것이지, 기운인 것은 여전하고 다를 바가 없다.

천을-귀인이 사주 내에 있을 경우 흉액과 나쁜 것을 최소화해주고, 좋은 기운들은 더욱 길하게 만들어주는 혜택을 볼 수 있다. 일부 명리학자들의 경우 신살은 그다지 믿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 천을-귀인만큼은 반드시 참조하기도 한다.

천을-귀인이 있는 경우 기본적으로 사람이 총명하고 똑똑한 경향이 있다. 또한, 성품 자체가 훌륭하고, 고결한 것을 추구하기도 한다.

일간별 천을귀인

갑 (甲), 무 (戊), 경 ()

갑목/무토/경금 일간들에게는 축토와 미토가 천을-귀인이다.

갑목에게는 미토가 양귀인, 축토가 음귀인이며, 무토와 경금에게는 축토가 양귀인, 미토가 음귀인이다.

병 (), 정 ()

병화/정화 일간들에게는 유금과 해수가 천을-귀인이다.

병화에게는 유금이 양귀인, 해수가 음귀인이며, 정화에게는 해수가 양귀인, 유금이 음귀인이다.

임 (), 계 ()

임수/계수 일간들에게는 묘목과 사화가 천을-귀인이다.

임수에게는 묘목이 양귀인, 사화가 음귀인이며, 계수에게는 사화가 양귀인, 묘목이 음귀인이다.

을 (乙), 기 (己)

을목/기토 일간들에게는 신금과 자수가 천을-귀인이다.

을목에게는 신금이 양귀인, 자수가 음귀인이며, 기토에게는 자수가 양귀인, 신금이 음귀인이다.

신 ()

신금 일간들에게는 인목과 오화가 천을-귀인이다.

신금에게는 인목이 양귀인, 오화가 음귀인이다.

천을귀인 사주, 천을귀인 일주, 지지 자리별 천을귀인 해석

년지

년지의 자리는 조상궁에 해당하며, 더 크게는 속한 국가나 사회 등 거시적인 환경을 의미한다.

따라서 조부모 등 조상이나 집안 (가문), 국가, 사회와 같이 본인이 활동하는 집단/공간으로부터 조력을 받거나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갈 수 있다.

월지

월지의 자리는 부모궁에 해당하며, 더 크게는 본인의 커리어, 직업 등의 환경을 의미한다.

따라서 부모로부터의조력을 받거나, 직장 내에서 및 커리어적으로 본인에게 유리한 포지셔닝을 취해갈 수 있다.

일지 (feat. 정유일주, 정해일주, 계묘일주, 계사일주)

일지의 자리는 배우자궁에 해당하며, 더 크게는 본인이 꾸린 가정 환경 전체를 의미한다.

따라서 배우자로부터 조력을 받거나, 화목한 가정 환경 등에서 오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일지에 천을-귀인이 올 수 있는 일주는 총 4개의 일주 뿐인데, 바로 정유일주, 정해일주, 계묘일주, 계사일주이다. 이 4개의 사주들을 일귀격이라고 부른다.

시지

시지의 자리는 자식궁에 해당하며, 말년을 의미하기도 한다.

따라서 자식이 성공할 가능성이 있고, 자식으로부터의 조력을 받거나, 안정적인 말년을 살아갈 수 있다.

천을귀인 응용

삼합 등 합이 될 때

천을-귀인이 있는 지지가 주변의 다른 지지 글자들과 삼합이 될 때 긍정적인 효과가 더욱 커진다고 본다.예를 들어 갑목/무토/경금의 천을-귀인인 축토가 사유축 금국으로 삼합을 이루거나, 미토가 해묘미 목국으로 삼합을 이룰 경우 사화/유금 및 해수/묘목의 긍정성 또한 올라가는 것이다.

천을-귀인이 있는 지지 위에 동주하고 있는 천간의 글자가 일간과 합이 될 경우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커진다고 본다.

천을귀인이 2개 있을 경우, 천을귀인이 많을 경우

천을-귀인은 1개 또는 2개 정도가 적당하다고 본다. 위에서 천을-귀인은 고결한 성품과 고상함을 추구한다고 했는데, 3개 이상일 경우에는 이러한 이상적인 경향이 너무 강해진다. 물이 너무 맑으면 고기가 못 산다는 말이 있듯이, 특히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데 있어서는 우유부담함 등으로 인해 다소 불리할 수 있다.

천을귀인 궁합

연인 등 상대방의 지지에 나에게 천을-귀인인 지지 글자가 있으면, 상대방으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만약 서로에게 천을-귀인 글자가 있다면, 기본적으로 궁합이 좋다고 본다 (물론 궁합을 정확하게 판단하려면 8글자와 8글자를 상호분석해야 한다)

이를테면, 아래 일주 세트가 서로에게 천을-귀인이 되어 궁합이 좋다고 볼 수 있겠다 (진토와 술토는 천을-귀인 관계가 형성되지 않으므로 제외)

서로가 서로에게 동시에 천을귀인이 되어주는 일주 묶음

갑자/무자/경자 – 을축/을미/기축/기미

병자 – 을유/을해/기유/기해

임자 – 을묘/을사/기묘/기사

을축/기축 – 갑자/무자/경자/갑신/무신/경신

정축 – 없음 (동시에 귀인이 되는 일주가 없는 것이지, 정축일주에게는 유금과 해수를 지닌 일주는 모두 귀인이다)

신축 – 갑인/갑오/무인/무오/경인/경오

계축 – 없음 (동시에 귀인이 되는 일주가 없는 것이지, 계축일주에게는 묘목과 사화를 지닌 일주는 모두 귀인이다)

갑인/무인/경인 – 신축/신미

병인 – 신유/신해

임인 – 신묘/신사

을묘/기묘 – 임자/임신

정묘 – 계유/계해

신묘 – 임인/임오

계묘 – 계사

을사/기사 – 임자/임신

정사 – 계유/계해

신사 – 임인/임오

계사 – 계묘

갑오/무오/경오 – 신축/신미

병오 – 신유/신해

임오 – 신묘/신사

을미/기미 – 갑자/무자/경자/갑신/무신/경신

정미 – 없음 (동시에 귀인이 되는 일주가 없는 것이지, 정미일주에게는 유금과 해수를 지닌 일주는 모두 귀인이다)

신미 – 갑인/갑오/무인/무오/경인/경오

계미 – 없음 (동시에 귀인이 되는 일주가 없는 것이지, 계미일주에게는 묘목과 사화를 지닌 일주는 모두 귀인이다)

갑신/무신/경신 – 을축/을미/기축/기미

병신 – 을유/을해/기유/기해

임신 – 을묘/을사/기묘/기사

을유/기유 – 병자/병신

정유 – 정해

신유 – 병인/병오

계유 – 정묘/정사

을해/기해 – 병자/병신

정해 – 정유

신해 – 병인/병오

계해 – 정묘/정사

천을귀인이 운에서 올 때 (작용 사례)

연지, 월지, 일지, 시지 중 그 어느 곳에도 천을-귀인이 없을 경우, 대운이나 세운에서 오는 천을-귀인을 누구나 활용할 수 있다. 기운은 계속해서 바뀌면서 돌아오는 것이기 때문에, 그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다가온다.

사례 1 – 문서운이 천을귀인과 함께 들어온 사례

위 상담 사례의 사주 명조는 경금 일간인데, 투자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이다. 이 사람에게는 2021년 신축년의 축토가 천을-귀인이었는데, 축토는 경금에게 ‘정인’에 해당되어 문서운을 뜻하기도 한다.

천을-귀인과 문서운이 같이 들어왔으니 문서나 계약 체결 등에 있어 유리한 해였다. 이 사람은 실제로 2021년 신축년에 매우 우량한 투자 거래처를 발굴하여, 실제로 계약을 체결했다고 한다. 해당 계약 문서에 대해 천을-귀인의 유리한 기운의 도움을 받아, 해당 투자의 결과도 매우 성공적이었다고 한다.

사례 2 – 천을귀인의 해에 훌륭한 배우자를 만난 사례1

위 상담 사례의 사주 명조는 신금 일간이다. 이 사람에게는 2022년 임인년의 인목이 천을-귀인이었는데, 인목은 일지의 묘목과 월지의 진토와 함께 인묘진 목방을 이루어, 인목 속에 있는 병화 (정관)가 투출하는 해였다 (여자에게 정관은 남편을 뜻함).

천을-귀인과 정관이 투출하는 시기가 같이 들어왔으니 좋은 남편감을 만날 수 있는 해였다. 이 사람은 실제로 2022년 임인년에 매우 반듯하고 능력 있는 배우자를 만날 수 있었다. 결국 최근 결혼에 골인했다고 들었다.

사례 3 – 천을귀인의 해에 훌륭한 배우자를 만난 사례2

위 상담 사례의 사주 명조는 임수 일간이다. 이 사람에게는 2023년 계묘년의 묘목이 천을-귀인인데, 묘목 속 을목은 일지의 신금이 지장간 속에 숨기고 있는 경금과 암합을 한다 (이렇게 암합을 하는 해에 결혼하는 경우가 많다).

천을-귀인과 암합을 하는 운이 같이 들어왔으니 역시 좋은 배우자를 만날 수 있는 해였다. 이 사람 또한 실제로 2023년 계묘년에 매우 우수한 집안과 능력 좋고 학력도 우월한 상대의 배우자와 결혼에 골인하였다.

사례 4 – 천을귀인의 해에 아파트 청약이 당첨된 사례

위 상담 사례의 사주 명조는 무토 일간이다. 이 사람에게는 2021년 신축년의 축토가 천을-귀인인데, 축토는 무토에게 재물의 창고를 의미하는 재고귀인이기도 하다.

천을-귀인과 재고귀인이 함께 들어왔으니 재물적으로 크게 발복할 수 있는 해였다. 이 사람은 실제로 2021년 신축년에 아파트 청약에 당첨되었다.

재물운의 끝판왕 – 재고귀인

천을-귀인이 귀인 중 으뜸이듯이, 재물운 중 으뜸은 재고귀인이다. 재고귀인과 관련해서는 아래 글을 참조해달라

https://saju-blog.com/재고귀인

무토와 경금에게는 축토와 미토가 천을-귀인인데, 각각 무토에게는 축토가 천을-귀인임과 동시에 재고귀인에 해당하고, 경금에게는 미토가 천을-귀인임과 동시에 재고귀인에 해당한다. 이처럼 재물의 창고를 의미하는 재고귀인과 천을-귀인이 동시에 겹칠 경우도 길하다고 볼 수 있다.

이 정보를 평가해 주세요
+1
4
+1
4
+1
4
+1
0
+1
0
+1
0

1 thought on “사주-귀인/신살: 길신의 끝판왕 – 천을귀인 (’23-0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