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금융지주 주주환원정책 업데이트 (’23-10-29)

메리츠금융지주 주주환원정책

메리츠금융지주 주주환원정책 업데이트

최근에 아래 메리츠금융지주에 관한 글을 쓴 적이 있다:

https://saju-blog.com/메리츠금융지주

요약하자면, 메리츠금융지주의 핵심은 아래 3가지이다:

  1. 다른 회사들 쪼개기 상장할 때 자회사들을 금융지주 산하로 100% 통합시킴
  2. 자사주 매입을 쉴 틈 없이 함
  3. 심지어 연말에 배당도 줄 것으로 예상됨

메리츠금융지주는 올해 내내 매일매일 자사주를 매입해왔으며, 이제 연말이라 배당 또한 노려볼 수 있는 시기이다.

메리츠금융지주 주주환원정책 – 배당이 비과세다?

자본준비금 감소 공시

9월 21일에 아래와 같은 ‘자본준비금 감소’를 위한 임시주주총회 소집 관련 엄청난 공시가 있었다:

배당가능이익이란 쉽게 말해 재무상태표 자본쪽에 계상되어 있는 이익잉여금을 의미한다. 이 이익잉여금 한도 내에서만 자사주 매입과 배당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이익잉여금을 만들어내는 것은 크게 2가지인데, 1) 매년 당기순이익을 기록해서 이익잉여금을 축적하는 방법과, 2) 자본거래에서 생기는 이익 (e.g. 액면가 이상의 발행가액으로 유상증자, 감자차익, 합병차익) 의 누적액인 자본잉여금의 일부를 임시/정기주주총회에서 이익잉여금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법적으로 자본준비금은 자본금의 1.5배 이상으로만 유지하면 되므로, 초과하는 부분이 많다면 이익잉여금으로 대체하여 주주환원의 재원으로 사용할 수 있다.

(투자를 하려면 회계와 법에 대한 지식이 정말 중요한 것 같다. 특히 회계를 모르면 주식을 하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국민 대다수가 금융문맹인 상황에서, 고등학교나 대학교에서 회계원리 정도는 필수 교양으로 가르치면 어떨까? 어렸을 때부터 금융교육을 제대로 시키는 유대인의 경제교육 방식과 관련해서는 아래 글을 참조 바란다)

’23년 반기 기준 메리츠금융지주 자본 구성

메리츠금융지주의 최근 기준 자본금은 1,131억에 불과하며, 자본잉여금은 2.3조, 이익잉여금은 무려 4.6조이다. 즉, 자본잉여금 중 앞서 언급한 자본준비금은 1,131억의 1.5배인 1,696억까지만 적립하면 되고, 나머지 2.1조는 이익잉여금으로 대체 (자본준비금 감소)하여 자사주 매입 / 배당금 지급을 위한 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

자본준비금 감소에 따른 배당은 비과세

자본준비금 감소에 따른 배당은 비과세라는 점이 핵심이다.

즉, 위 공시에 언급되었듯이 (공시를 하면서 깨알같이 비과세라는 점을 아주 친절하게 언급해줬다. 주주를 생각하는 마음이 참 애틋하다.), 15.4%의 원천징수도 하지 않고, 2천만원이 넘어가는 배당금에 대해서 금융소득 종합과세 (최대 49.5%)도 하지 않으므로, 배당기준일까지 메리츠금융지주를 보유하고 있는 모든 주주들은 세금을 1도 안내는 것이다.

(비과세 배당을 분기별로 지급하는 주식도 있다. 쌍용C&E인데, 관련 글은 아래를 참조해달라)

메리츠금융지주 주주환원정책 – 김용범 부회장의 장내매수 공시

출처: 네이버

조정호 회장과 함께 메리츠금융지주를 이끌고 있는 김용범 부회장 (a.k.a 드래곤타이거)께서 아래와 같이 장내매수 공시를 하시었다. 최근 주가가 조정을 받았는데, 이 때 약 15억 원어치를 추가 매수하였다.

출처: https://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1024000246

총 35만주를 들고 있는데, 최근 네이버금융의 애널리스트 컨센서스를 보면, 올해 배당 지급은 주당 2,620원으로 추정된다. 즉, 이 분이 비과세 배당을 받는다면, 9억 원 이상을 세금 하나도 안내고 배당으로 받는 것이다. 메리츠금융지주처럼 주주환원 제대로 하는 회사들은 이렇게 임직원이 직접 주식을 매수할 유인이 충분히 있는 것이다.

메리츠금융지주 전망

증권사들이 최근 메리츠금융지주의 전망을 좋게 보며 목표주가를 상향하고 있다.

  • 신한투자증권 (‘23.10.18) – 목표주가 63,000원에서 65,000원으로 상향
  • 대신증권 (‘23.10.17) – 신규 커버하며 목표주가를 77,000원으로 제시

주요 자회사인 메리츠화재, 메리츠증권, 메리츠캐피탈 간의 시너지와 효율적인 자본배치, 그리고 안정적인 사업 영위가 메리츠금융지주 주주환원정책을 가능케 하고 있다.

다시 한번 메리츠금융지주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한다.

우리형…❤️❤️❤️❤️❤️❤️❤️❤️❤️❤️❤️❤️❤️❤️❤️❤️
이 정보를 평가해 주세요
+1
3
+1
2
+1
1
+1
0
+1
1
+1
0